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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다이빙] Horizontal flying rules & guidelines - 이우성 회원 포스팅글-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18-10-10 18:16 | 511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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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에 포스팅 했던 safety rules에 이어서, horizontal flying group이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safety rules

http://blog.naver.com/deux24/220590365069


먼저, horizontal flying group이 뭘까요?

뭔가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인 느낌의 스카이다이빙이겠죠??  ㅋㅋㅋ

즉, 자유낙하 과정에서 수평적인 움직임을 중시하는 스카이다이빙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4가지가 있습니다.




1. "Traditional" tr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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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따옴표로 "traditional"이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아래의 angle flying 때문입니다. Angle flying이 최근에 생겨난 분야 같은 거라, 그 전에 있던 기본적인 트래킹을 traditional tracking이라고 표시하는 겁니다. AFF를 배우는 사람들 모두 tracking이 뭔지 아실 겁니다. 전진 스피드가 꽤 붙죠. AFF 때처럼 wave off 직전 서로 멀어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애초에 이탈하고 나서 방향을 잡고 트래킹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룹이라고 표현하지만, 혼자서해도 그룹입니다. (Single group이 되겠죠.)




2. Angle fly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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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gle flying은 traditional tracking에 비해 훨씬 더 가파른 각도를 형성하면서 자유낙하합니다. 이걸 사람들이랑 그룹 점프를 하려면, 본인도 고수여야 하고, 상대방도 고수여야합니다. 어설프게 해보겠다고 하다간 사고날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그룹 점프가 어느 정도의 위험성을 내재하고 있지만, angle flying은 워낙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Freefly에서 sit flying, head down은 할 수 있어야 아마 사람들이 끼워줄 거에요. 저도 한번 해보겠다고 했다가 넌 아직이라고 해서 개쪽당한 적이 있습니다. ㅠㅠ... 하지만 안전이 최우선이니...  




3. Tracking su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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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ing suit은, 일반적인 스카이다이빙과 wingsuit의 중간쯤에 위치한 분야입니다. 저 수트에는 기공들이 있어서 일반 수트처럼 생기긴 했지만 최대한의 양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바람을 받으면 저 사진처럼 땡땡?해지지요;; ㅋㅋ 이것도 엄연히 horizontal flying입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수평속도가 증가합니다. 사실 1번과 차이는 수트 뿐입니다. 자세도 기본적으로 같죠. 하지만 그걸 다시 바꿔말해보면, 수트 입고 안 입고가 많은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지요.  




4. Wingsu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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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izontal flying의 가장 극단에 있는 분야죠. 물론 이 안에도 작은 윙숫부터 큰 윙숫까지 여러 종류가 있긴 하지만...;;;

날다람쥐옷이라고 말하면 대부분 알더군요. 워낙 유투브 이런 데서 멋지게 편집해 놓은 영상들이 많아서... 자세히는 몰라도 대부분 본 적은 있으실 겁니다.

제가 요즘 입고 있는 Squirrel사의 FUNK라는 윙숫은 중간 정도의 size입니다. (위에 사진)

수평적인 속도가 가장 크고, 수직적인 속도는 가장 작습니다.



이렇게 4가지의 그룹을 놓고 비교해보면, 수평 속도의 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수직적인 속도는 또 어떻게 될까요?

수평 속도 : 4 > 3 > 1 > 2

수직 속도 : 2 > 1 > 3 > 4

요렇게 됩니다.



어쨌든, 이렇게 4가지 중 하나를 하게 되면 horizontal flying group이 되고, 지켜야될 추가적인 규칙이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죠.

저번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Skydive Perris의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skydiveperris.com/about-perris/)



Horizontal Flying Rules & Guidelines 

***You must tell manifest if you are doing any type of horizontal flying. If you do not and there is a conflict, you may be required to step off the load at your own expense. ***

가장 먼저, 위 4가지 중 하나를 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manifest에 그 사실을 알려야합니다. 비행기 하나에 탑승 가능한 horizontal flying group은 최대 2개의 그룹으로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Second pass를 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DZ에서도 동일합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일단, manifest에 알려야한다!!!


 

Angle flying and "traditional" tracking


1. Only one (1) group of angle flyers or "traditional" trackers are allowed per load. (This refers to trackers who are not wearing tracking suits). A group is defined as one or more people.


비행기 하나에 angle flying 이나 traditional trackers 합쳐서 한 그룹만 뛸 수 있습니다. (트래킹 수트를 "안" 입은 사람이어야합니다. 입었다면 뒤에 다른 분류에 나옵니다.) 그룹이란 건 한 명이서 뛰어도 그룹입니다. 즉, 내가 이번 점프에서 혼자 트래킹을 하려고 한다. 그리고 내가 가장 먼저 manifest에 예약을 했다. 그러면 그 비행기에 다른 angle flying이나 traditional tracking을 하려는 그룹이 탈 수 없습니다.

만약 나와 내 친구 2명이 함께 그룹으로 angle flying을 한다. 그러면 역시 다른 angle flying이나 traditional tracking 그룹이 탈 수 없습니다.

즉, manifest에 먼저 말하는 그룹이 우선권이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공중에서 충돌할까봐 그렇습니다.(=죽음;;) 다른 스카이다이빙의 분야들도 공중에서 충돌할 위험이 있지만, horizontal flying group은 그런 위험이 더 큽니다. 전에 exit order와 separation time에서 언급했듯이, 두 명의 스카이다이버가 공중에서 서로 충돌하는 것을 방지시키기 위해서 수평적 분리, 수직적 분리를 말했었죠. 그때 수평적 분리가 더 중요하다는 얘기도 했었습니다. Horizontal flying은 말 그대로 수평적인 움직임/이동량이 크기 때문에, 수평적으로 분리되어있는 거리를 빠른 속도로 없앨 수 있습니다. 까딱 잘못하다가 충돌할 수 있겠죠. 그래서 비행기 하나에 오직 한 그룹만 태웁니다.


어떤 DZ에서는 두 그룹의 angle flying or traditional group을 허용합니다. 단, 이럴 경우 두 그룹은 서로에게 180도 방향으로 멀어지도록 트래킹합니다. 하지만 Perris 같은 경우는 DZ 주변 지형 때문에 한쪽만 트래킹 가능하고 따라서 하나의 그룹만 허용합니다. 



 

2. The angle or tracking group leader must be belly to earth. They can only be on their backs if they have another experienced tracker over them, belly to earth, to help with direction control.


Angle flying이나 traditional tracking이나 리더가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 리더는 반드시 땅을 보는 자세 (belly to earth)로 있어야 합니다. Backfly 하듯이 하늘을 보는 자세로 떨어지면 안된다는 겁니다. 하늘을 보는 자세로 하려면, 그룹 내에 또다른 숙련자가 있어서 그 사람이 땅을 보는 자세로 해야된다는 이야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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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역시 안전을 위해서 그렇습니다. Angle flying 이나 traditional tracking이나, jump run에 수직인 방향으로 트래킹해야 합니다. 즉, 비행기가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스카이다이버들을 떨구고 있다면, 트래킹 그룹은 반드시 동쪽이나 서쪽으로 트래킹해야합니다. 만약,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가 무작정 트래킹했는데, 북쪽으로 했다면?? 나중에 뛴 스카이다이버와 충돌할 수 있겠죠. 그래서 트래킹의 방향을 결정해줄 리더가 필요합니다. 리더가 방향을 보려면 땅을 봐야 동서남북을 알겠죠? 하늘 보고 방향을 알 수는 없으니... 그래서 리더는 땅을 보는 자세로 있어야한다고 말하는 겁니다.


1번에서 말한 것을 조금 첨언하자면, Perris의 경우가 jump run이 남쪽에서 북쪽 또는 북쪽에서 남쪽이고, 따라서 가능한 트래킹 방향은 동쪽과 서쪽이 있는데, 서쪽으로 트래킹 할 경우 그쪽 지상에는 위험한 건물과 전선 등이 있어서 금지되어 있습니다. 결국 트래킹 가능한 방향은 동쪽뿐이죠. 갈 수 있는 방향이 하나뿐이니 그룹도 한 그룹만 가능한 거고요.




3. The angle flying or tracking group will be first to exit the aircraft.


이 하나의 그룹은 비행기에서 첫번째로 점프합니다. Exit order에 대한 글에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4. The group will fly due east, perpendicular to the runway, for the entire freefall.


2번에서 설명을 약간 했네요. 동쪽으로 가야 합니다... 북쪽, 남쪽, 서쪽 모두 안됩니다;;;; 동쪽으로 갔다가 다시 서쪽으로 좀... 이것도 안됩니다. 트래킹 내내 동쪽으로만 가야합니다. (그래서 leader가 필요한 거구요.) Angle flying이나 traditional tracking이나 수평 이동량이 wingsuit이나 tracking suit에 비해서는 작기 때문에, 동쪽으로만 가다가 DZ로 못 돌아도지 않느냐는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적당한 높이에서 낙하산 펴면 당연히 DZ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5. Angle flyers and "traditional" trackers are not allowed to make turns away from the eastern heading.


똑같은 얘기죠. 방향 바꾸면 안됩니다.




6. Angle flyers and trackers deploy canopies no higher than 4000ft. After opening, continue to fly east until you are visibly clear of other jumpers.


이 그룹은 4000ft 이상에서 낙하산 개방하면 안됩니다. 신기하죠? 어느 높이 "이하"에서도 아니고, 그 이상에서 개방하면 안된다니...

이건 뒤에서 뛰는 다이버들과의 분리를 위해서 그렇습니다. 비행기에서 가장 먼저 점프하므로, 뒤에 점프할 많은 스카이다이버들이 있겠죠?

너무 높은 데서 개방해버리면, 뒤에 뛰는 스카이다이버들과 만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4000ft 이하에서 개방하도록 하는 겁니다.




7. If you land in the eastern half of the triangle, a truck will almost always pick you up.


이건 별 얘기는 아니고, 나는 트래킹을 너무너무 잘해서, 다른 애들보다 훨씬 더 멀리 나간다. 근데 트래킹 동쪽으로만 쏘다가 DZ로 못 돌아오면 어쩔래? 라고 묻는 스카이다이버가 있다면, 위처럼 대답을 해주겠죠? DZ에서 벗어나서 랜딩하면, 차가 픽업하러 가니깐 걱정마시라...

물론 Skydive Perris 같은 큰 DZ에서는 pick up truck이 항시 대기 중이지만, 보통의 일반적인 DZ에서는 off DZ에 떨어지면 그냥 알아서 슬슬 걸어오셔야합니다;;;​



 

8. Tracking or angle flying is NOT allowed if: a) you end up on the west side of a parallel jump run, or b) jump run is not parallel to the runway. (We will try to avoid these situations.)


Perris의 경우, 트래킹을 했는데 만약 서쪽에서 발견된다면, 규칙을 지키지 않았거나, 아니면 방향을 잡을 능력이 없다는 말이 되므로, 그 이후로 트래킹이나 angle flying이 금지됩니다. 두 번째 경우는, jump run이 예상과는 다르게 될 경우입니다. 이건 스카이다이버의 잘못은 아니죠. 예를 들자면, 트래킹 그룹으로 신청하고 비행기 타고 잘 올라갔는데, 바람이 갑자기 평소와는 많이 다르게 분다던가, pilot이 실수로 방향 설정을 잘못했다거나, 그래서 남->북 또는 북->남으로 jump run이 설정되지 못할 경우입니다. 그러면 트래킹하지 말라고 할 수 있다는 거죠.


 


Tracking suits


Stay small when exiting!!! until you are clear of the aircraft!!!

아래 윙숫에서도 나오겠지만, 중요합니다. 비행기에서 이탈하는 순간은 몸을 굽혀서 작게 만들어야합니다. 이걸 지키지 않아서 비행기 뒤쪽 날개에 부딪혀서 죽은 스카이다이버가 있었죠.

  

1. A minimum of 100 jumps is required to wear a tracking suit. With fewer than 200 jumps, you must do a check-out dive and be approved by a Perris Wingsuit Coach or Organizer. With fewer than 500 jumps, get a briefing from a Perris Coach or Organizer.


트래킹 수트를 입으려면 최소한 100번의 점프를 해야합니다. 100번~200번 사이의 점프 횟수라면, wingsuit coach나 organizer에게 허락? 승인?을 받아야합니다. 별건 없고, 그냥 한 번 같이 뛰어보고, 얘가 트래킹 수트 입어도 평형을 잡는다 정도를 확인하는 겁니다. 200번~500번 사이의 점프 횟수라면, 지상에서 브리핑 받고 뛰면 된다는 겁니다. 브리핑할 때, 위성 사진 보여주면서, 동서남북이 이렇게 되어있고, 넌 이런 경로를 따라서 날면 된다... 이렇게 말로 설명해줍니다.

 


2. Only two (2) groups of tracking suits and/or wingsuits are allowed per load. A group is defined as one or more people.


Tracking suit와 윙숫 그룹 합쳐서 최대 2개의 그룹까지 비행기에 탑승 가능합니다. 역시 공중에서 충돌하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규칙입니다.




3. Tracking suits and wingsuits will exit last on jump run. Of these, tracking suits are out first, then less experienced wingsuits, then more experienced wingsuits.


Angle flying, traditional tracking과는 반대로 비행기에서 가장 마지막에 점프합니다. 만약 트래킹 수트 그룹도 있고 윙숫 그룹도 있다면, 트래킹 수트 그룹이 먼저 점프합니다. 만약 윙숫 그룹이 2개라면, 숙련자 그룹이 나중에 점프합니다.  



 


Wingsuits


Keep your wings closed when exiting!!! until you are clear of the aircraft!!!

비행기에서 이탈하는 순간에는 날개를 다 접고 있어야합니다. 일단 윙숫을 입고 있으면 size에 관계없이 항상 지켜야합니다. 이탈하는 순간 엄청난 맞바람을 마주하게 되는데, 날개 다 펴고 있으면 그 힘으로 쓸려가서 비행기 뒷날개에 부딪히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To fly a wingsuit for the first time, you must have a minimum of 200 jumps AND complete a First Flight Course with an approved Perris wingsuit coach.


윙숫을 입으려면, 최소한 200번의 점프와 First Flight Course라는 프로그램을 이수해야합니다. 제가 작년 미국에 갔던 이유가 이거였죠.


 

2. Rig first: When gearing up, secure your rig first, chest strap and leg straps, and then adjust your wingsuit.


윙숫 입는 거 옆에서 보면, 뭔가 복잡해보입니다. 낙하산 container와 윙숫을 연결하는 것 때문에 그렇게 보일 겁니다. 윙숫에는 지퍼도 여러 개가 있어서 그걸 컨테이너에 연결하는 순서가 있습니다.

어쨌든, 장비를 착용할 때는, 낙하산 먼저 착용하고, 그 다음에 윙숫 입으란 얘기입니다. 윙숫 다리 지퍼 다 올리고 나면 안이 안보여요. 호옥시 까먹고 leg strap 안 조여놓는 큰 실수를 했을 때, 옆에서 그걸 보고 지적해줄 수 없겠죠. 안전을 위해서, 항상 장비 먼저 착용하는 습관을 들이라는 말입니다.


 

3. Tail wing: Your tail wing must be zipped up and ready to jump before boarding the aircraft.


비행기 탈 때부터 윙숫의 모든 지퍼가 다 잠겨있는 건 아닙니다. 팔에 있는 지퍼는 보통 점프하기 직전에 잠그고, 다리 지퍼(tail wing)는 비행기 타기 전에 잠그고 타란 얘기입니다.




4. Only two (2) groups of tracking suits and/or wingsuits are allowed per load. A group is defined as one or more people.


위에 나온 내용이네요. 최대 2 그룹까지.


5. Tracking suits and wingsuits will exit last on jump run. Of these, tracking suits are out first, then less experienced wingsuits, then more experienced wingsuits.


이것도 위와 같은 내용.




6. Fly the planned pattern. All tracking and wingsuit groups stay east of the eastern point of the triangle to avoid other air traffic and because there is plenty of open space to land. If there are two groups, Group 1 flies an "inside line" and Group 2 flies an "outside line".


DZ마다 horizontal flying group을 위한 flight pattern이 있습니다. 공중이라고 아무렇게나 날면 안되고, 충돌 방지를 위해 정해진 방향을 따라서 날아야한다는 겁니다. Perris의 경우에는, 아래 그림처럼 직진, 우회전 또는 좌회전, 직진 이렇게 방향이 정해져있습니다. 그림에 나온 2가지는 jump run이 북쪽이냐 남쪽이냐에 따라 다른 거구요. 그래서 위성 사진을 잘 눈에 발라 두어야 실제 비행기에서 점프했을 때 지상을 보고 바로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2개의 그룹이 있다면, 첫번째 그룹이 안쪽 패턴(그림에서 검은색), 두번째 그룹이 바깥쪽 패턴(그림에서 빨간색)을 따라서 비행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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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Wingsuit fly-by's on other jumpers are not permitted. Wingsuiters are responsible for maintaining a safe distance from all tandems and high pullers.


Fly-by가 뭐냐면... 윙숫으로 날다 보면요... 낙하산(지상에 있는게 아니라 공중에 떠 있는 거면 무엇이든)이 앞에 보이면, 뭔가 가까이 가보고 싶다는 본능이 막 올라오거든요;;. 그래서 아슬아슬하게 낙하산 옆으로 비껴가는 걸 fly-by라고 합니다. 근데, 이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당연히 위험하기 때문에... 시속 200km/h가 넘는 상태에서 조종 한번 잘못했다간... 내 목숨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 목숨까지 빼았는 거죠. 운전이랑 똑같습니다. 안전거리 유지!!!


<Fly-by의 무서움을 보여주는 영상>


 

8. XRW ("Extreme Relative Work"), wingsuiters and high performance canopy pilots flying together and docking, is not allowed unless you have prior permission from management.


XRW는 따로 글 쓴 적 있죠. Wingsuit pilot 숙련자들과 high performance canopy work를 하는 사람들이 서로 호흡을 맞추는 건데,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이걸 하려면 매니져한테 허락 맡고 하라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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